티스토리 뷰


이순신 ceo
이순신 ceo

오늘날 기업 경영의 세계에서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과 경영 철학이 새롭게 적용시키면 어땠을까요?  현대자동차그룹의 정의선 회장이 2025년 신년회에서 "그 어느 때보다 이순신 장군의 정신과 행동, 리더십이 절실합니다"라고 언급한 것처럼,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은 현대사회에서도 통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이순신 장군이 오늘날 기업의 CEO였다면 과연 어떤 모습으로 기업을 이끌어갈까요? 그의 역사적 업적과 리더십을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재해석해 보겠습니다.

경영

이순신 장군은 숫자에 강했으며 평소 군량미, 화약, 총통 등의 수량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중장기 계획을 세웠습니다. 현대 경영에서 말하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과 일맥상통하다고 생각합니다. CEO 이순신은 회사의 재무상태, 재고 현황, 시장 점유율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할 것입니다.  "측정되지 않는 것은 관리되지 않는다"는 피터 드러커의 말을 실천하는 데이터 중심의 CEO가 될 것 같습니다. 조선시대 당시 일본 수군을 격파하기 위해 판옥선을 개량하며 만든 특수 군선 '거북선'이라는 혁신적인 전투함을 개발했습니다. 기업의 CEO로서 이순신은 연구개발에 과감히 투자하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주력할 것 같습니다. 그는 "적을 가벼이 여기면 반드시 패하는 것이 원칙이다"는 정신으로 경쟁사나 시장상황을 과소평가하지 않고 경계심을 가지고 경영할 것입니다. 이순신 장군은 23전 23승이라는 놀라운 전적이 있는데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냉철하게 대응하고 승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CEO 이순신은 시장의 변화, 경쟁사의 도전, 경제 위기 등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하며 회사를 성공으로 이끌 것입니다. 왜냐하면 "느리더라도 힘주어 뻗은 걸음이 발자국도 깊다"라는 그가 남긴 말처럼 빠른 성과보다는 꾸준하고 견고한 성장을 중요시하며 단기적인 성과에 집중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진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순신 장군은 부하들을 아끼고 육성하는 데 힘썼는데 자신의 일에 몰두하면서도 주변을 챙겼습니다. 현대에서도 기업의 대표로서 직원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그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실제로 이순신 장군은 전사한 부하들을 위해 직접 제문을 지어 제사를 지냈으며 "부하를 위로하고 사랑하는 일 나는 그런 덕이 모자랐노라"라는 말에 부하들에 대한 깊은 애정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삶 자체가 청렴하고 정직했습니다. 개인의 이익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해 헌신했습니다. 불합리한 인사 청탁을 단호히 거절했고 직속상관인 전라좌수사 성박이 관청의 오동나무를 베어 거문고를 만들려고 했을 때 "관청의 것이니 함부로 벨 수 없다"라며 거부하였습니다. CEO 이순신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여기고, 윤리 경영을 추구하며 실천할 것입니다. 그리고 넓은 바다를 무대로 활약한 이순신장군은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국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전략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게 될 것 같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백성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 동참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CEO 이순신은 직원들, 주주들, 고객들과 열린 소통을 통해 신뢰를 쌓고 기업의 비전을 공유할 것입니다. 정기적인 미팅, 고객 설문조사등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킬 것 같습니다.

실천자

이순신 장군은 문과적 식견과 공학적 정신을 동시에 갖춘 균형 잡힌 리더였기에 CEO 이순신은 재무, 마케팅, 기술, 인사 등 기업 경영의 모든 측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균형 잡힌 의사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그는 40세가 되어서야 자신의 진정한 힘을 깨달았다고 하는데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발전시키지 않았을까요? CEO 이순신은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끊임없이 학습하고 자기 계발에 힘쓸 것 같습니다. 새로운 기술 트렌드, 경영 이론, 글로벌 시장 동향 등을 지속적으로 공부하며 자신의 리더십을 발전시킬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순신 장군이 현대 사회의 기업 CEO로 태어났다면, 그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혁신과 기술 개발, 탁월한 위기관리 능력, 인재 육성과 팀워크 강조, 윤리 경영 실천, 글로벌 시장 개척등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통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 것 같습니다. 그의 리더십은 현대 사회 기업이 직면한 도전을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데 큰 영감을 줄 것 같습니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을 재조명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경영 환경 속에서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은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 필요한 핵심을 배울 수 있는 롤모델이 아닐까 합니다.